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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정보들

2차전지 소재(전해액)

by 우오오옷 2023. 11. 19.

2차전지는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양극재, 전해액, 분리막, 음극재 이다. 그중 오늘은 전해액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이 있다. 양극의 리튬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배터리가 충전되며, 그 반대로 리튬 이온이 양극으로 이동하면 배터리가 방전이 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전해액은 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는 리튬이온이 원활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이다.

 

전해액 역할

 - 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는 리튬이온(Li+)에 의해 작동하게 되는데, 위 이온이 원활히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이 전해액이 하게 된다. 따라서 위 전해액은 이온전도도가 높아야하며, 전기가 잘통하기 떄문에 화재가 급속도로 번질수가 있다. 따라서 안정성이 우수해야 하고, 발화점이 높은 특성을 갖고있다.

 - 좋은 전해액은 높은 이온전도도를 가져하며(고속 충전을 위해),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중요하며(배터리가 작동되는 동안 예상치 못한 반응을 최소화해야 함), 낮은 어는점과 높은 발화점을 가져야 효율적(외부환경 영향 최소화)이기 때문에 위 3가지를 모두 갖춘 전해액이 좋은 전해액이다.

 

전해액 성분

 - 보통 전해액은 염(12%), 용매(85%), 첨가제(3%)로 구성

출처: 배터리 인사이드

  전해질 염(Lithium Salts) 

   - 전해질 염은 리튬 이온의 공급원이다. 위 리튬 이온은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면서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튬염은 배터리의 안전성과 성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LiPF6(육불화인산리튬) 가 있다. 이 염은 범용리튬염이라고 불리며, 이온전도도, 용해도, 화학적 안전성이 우수해 소형 IT기기(스마트폰, 노트북등) 배터리에 주로 쓰인다.

   - 전기차용 배터리에는 위 소재에 +  LiFSI(F전해질),LiPO2F2(P전해질), LiDFOP(D전해질), LiBOB(B전해질) 첨가하여 사용한다. 이는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충 방전 효율을 높이고 낮은 온도에서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기 용매(Solvent)

   - 솔벤트는 리튬이온들이 염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유전율(permittivity, 이온 화합물을 잘 분리시켜주는 척도)이 높아야하고, 이온들의 원할한 이동을 위해 점도가 낮아야 한다. 하지만, 유전율이 높으면 솔벤트의 점도가 높고, 점도가 낮은 솔벤트는 유전율이 낮기에, 고리형 카보네이트나 사슬형 카보네이트를 혼합해서 최적의 이온전도도를 확보해야한다.

   - 이와같이 솔벤트는 배터리의 작동 온도, 안전성 및 전해질로서의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첨가제(Additives)

   - 전해액에는 안정성 및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해 첨가제가 포함되는데, 이는 전해액의 특성을 조절하여 배터리 성능을 최적화 하는데 사용된다. 첨가제는 소량으로 첨가된다. 전해액은 양극부터 음극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양극용 첨가제, 음극용 첨가제 모두 첨가할 수 있다

    - 양극용 첨가제: 발열 개선 , 음극용 첨가제: 음극에 막을 첨가해 배터리 수명향상 

 

전해액 종류

  액체 전해액(Liquid Electrolyte)

   - 가장 흔히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의 전해액으로 쓰인다. 액체 전해액은 리튬 염과 용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육불화인산리튬(LiPF6)와 같은 물질을 사용한다. 액체 전해액은 높은 이온 전도성 및 우수한 저온 특성이 있으나, 가연석 액체이며, 과열 및 과충전이 발생되면 배터리가 패창하여 폭발 위험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배터리가 이 액체 전해액을 사용하고 있다. 

 

  고체 전해액(Solid Electrolyte)

   - 이 고체전해액은 액체 전해액의 대안으로, 전고체 배터리라고 불리운다. 이는 배터리의 전해액과 분리막이 고체로 대체되는 형태이다.

그렇기에 가스누출이나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가 줄어든다. 또한, 극한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 추운나라(러시아, 알래스카 ,캐나나등) 극한 환경에서도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게해준다. 즉, 안전성, 에너지밀도, 충전속도 단축 등 기존 액채형 배터리보다 이점이 많지만, 상업화를 위해선 해결해야 할 과정이 많아 아직은 개발과정중에 있다.

   - 고체 전해액은 구성 물질에 따라 무기물 기반 전고체와 유기물(폴리머) 기반 전고체로 나뉜다. 그중 무기물이 유리하고, 무기물 중 황화물계 전해액이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된다

   □ 무기고체 전해질

     황화물계   - 리튬이온 전도도가 10^-2 S/cm ~ 10^-3 S/cm 수준, 접촉 계면을 형성하기 용이, 기계적 강도와 기계적 유연성이 좋다

                      - 다만 습도에 취약하여 황화수소를 발생, 대기가 불안하면 대량 양산이 힘들다. 양 극에 높은 저항층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  

                        양극과 잘 맞지 않아 별도의 처리가 필요

     산화물계   - 공기 중 안전성이 우수, 리튬이온 전도도가 10^-3 S/cm ~ 10^-4 S/cm 수준으로 황화물계보단 느리지만 높은편이며, 전

                        기 화학적 안전성과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고, 산화 전압이 높다.

                     - 고체 전해액의 입게 저항이 크고, 전극과 전해질간 접촉계면 형성이 어렵다. 1,000℃ 이상의 고온 열처리 공정이 필요하고,

                        셀의 대형화가 어렵다.

 

   □ 유기고체 전해질

      드라이폴리머 - 전극 계면 형성이 용이하고 밀착성이 우수, 기존 리튬 폴리머 기술과 유사하여 Roll-to-Roll 공정이 적용 될 수 있으며,

                            제조원가가 싸다.

                          - 리튬이온 전도도가 낮으며, 고온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겔폴리머  - 전극 계면 형성이 용이하고 밀착성우수, 이온 전도도가 10^-3 S/cm 이상으로 양호하며 저온 특성과 고온 안전성도 우수

                     - 기계적 강도가 낮아 단락 우려가 있음 

 

  유리전해액(Glass Electorlyte)

   - 이건 고체 전해액의 한 종류이다. 결정성이 없으며 무작위 원자 구조를 가지고 있어 고체 상태 전지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높은 이온 전도도가 장점인데, 이온의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는 고유한 원자구조 때문에 다른 세라믹과 같은 다른 고체 전해질에 비해 ㅇ온전도도가 빨라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 다른 이점으로는 전해질과 전극 사이에 안정적인 인터페이스를 생성 할 수 있다. 이 인터페이스는 효율적인 이온 전달을 보장하며, 시간이 지나도 성능 유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

   - 유리 전해액은 우수한 기계적 특성이 있다. 유연하기 때문에 얇은 필름 또는 원하는 형태로 쉽게 가공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다양한 배터리 디자인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 하지만, 제조 공정이 기존 전해액 생산 라인에 비해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제조 공정의 개발 및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이 유리물질은 시간이 지날수록 구조변화가 발생하여 성능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고분자 전해액(Polymer Electrolyte)

    - 고분자 전해액이 들어가는 배터리를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라고 부른다. 어떻게 보면 액체 전해액의 한 종류이며, 기존의 액체 전해액에 고분자 폴리머 성분을 첨가한 것으로 보면된다. 고분자 폴리머(PEO, PTF등 성형성과 안정성이 우수한 물질)를 5~10%가량을 첨가하여 이온 전도도를 높이며 안전성을 확보했다. 너무 많이 넣게 되면 이온 전도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적정량의 고분자 폴리머를 첨가하여야한다. 최근 전기차에는 이 고분자 전해액을 사용한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 이 전해액은 분리막, 집전체, 바인더, 용매의 사용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활물질(리튬등)의 양을 증가시켜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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